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자료번호 r1667838
수정일 2024.04.09 등록일 2024.04.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sl****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과제에서 제시한 아동문학을 정의하고, 각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1권 이상 제시하여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서 각각 한 권의 그림책을 선택하여 작품 소개와 유형, 특징을 완벽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두 그림책의 공통점, 주제, 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나타냈습니다.
- 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3세 어린이에게 적합한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여 단계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 교과서 12장을 참고 준비단계, 읽기 단계, 읽기 후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읽기 단계에서는 그림책의 장면을 담은 사진 5장이 포함되었으며 각 장면마다 교사의 질문과 아이들의 반응이 제시되었습니다.
- 본 자료는 그림책 장면 사진으로 인해 PDF로 제작되었습니다.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 환상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와 사실동와의 비교분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
①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
② 그림책 읽어주기 지침
2)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그림책 장면 최소 5장,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출생 후 초등학교 6학년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들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특별한 문학 장르로, 어린 마음에 문학과 예술의 아름다움을 심어주며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나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야기를 통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면모를 꽃피우게 하며, 다채로운 언어와 표현을 통해 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이는 아동들이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된다.

이야기의 마법은 아동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탐구하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소중한 수단이 된다. 소설 속 다채로운 인물들과 사건들을 경험하며,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간관계의 복잡함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의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에게 책 속의 모험을 통해 현실 세계에서 만나기 어려운 상황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를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다른 등장인물과 공유하며, 이는 아이들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아동문학은 단순한 시간 보내기를 넘어서 교육적인 가치를 가진 활동이다. 아동이 즐거움을 느끼며 읽을 수 있는 이야기들은 인격 형성과 지식의 성장, 감성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내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교육의 도구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은 단순히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돕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아동이 보다 풍부한 정서를 경험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첫 번째로,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참고문헌

박선희, 김현희(2020).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풀 갤돈(2007). 아기돼지 삼형제, 시공 주니어
서정민. (2023).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은정. (2018). 아동문학 작품 속 다문화 가족 표현 연구: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