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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마케팅전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의
1)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 3
2) 외식서비스마케팅전략 (Foodservice Marketing Strategy) ----- 5
3) 서비스 마케팅의 진화 및 분류 -------------------------- 7

Ⅱ. 외식산업 마케팅 전략 요소
1) 시장 세분화 --------------------------------------- 8
2) 외부 마케팅 --------------------------------------- 10
3) 내부 마케팅 --------------------------------------- 12
4) 아웃백의 독특한 내부 마케팅 사례 ---------------------- 14
5) 권한위임 ----------------------------------------- 15

Ⅲ. 외식산업
1)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환경 및 현황 --------------------- 17
2) 외식산업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요소 분석 ---------------- 18
3) 외식 마케팅 도입의 필요성 --------------------------- 21

Ⅳ. 외식 서비스마케팅의 사례
1) 이색적인 마케팅 ----------------------------------- 21
2) 고객 감동 서비스 마케팅 ---------------------------- 23
3) 입소문 마케팅 ------------------------------------ 25

Ⅴ. 최종결론
1) 국내 외식산업 서비스마케팅의 문제점 ------------------- 27
2) 마케팅 서비스 촉진 전략 ----------------------------- 29

Ⅵ. 마무리
*출처

본문내용

서비스마케팅전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Ⅰ. 의의

1)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이란 ?
일관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으로 특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충족을 통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믹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서 비 스


소멸성(perishability)
서비스는 나중에 판매하거나 이용하기 위하여 저장할 수 없다.
* 서비스 마케팅의 특징 *
.
.
.
① 이질성 (Variability)
서비스는 매우 이질적이다. 왜냐하면 서비스의 질은 그것을 전달하는 사람, 시간, 그리고 장소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서비스의 이질성을 일으키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자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질적 수준을 관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수요의 변동 폭이 큰 경우 성수기에 일관성 있는 제품 품질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서비스의 제공자와 고객 간의 빈번한 접촉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제품의 일관성이 교환시점에서 서비스제공자의 기술과 수행도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고객의 경우 어느 날은 좋은 서비스를 받고, 다음날, 같은 종업원으로부터 신통치 않은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신통치 않은 서비스를 받는 경우 그 종업원의 기분이 좋지 않던가 혹은 감정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와 고객의 기대가 서로 다른 것 또한 이질성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한 식당의 고객이 미디엄 스테이크를 주문하면서 고기가 다 익는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주방에서는 미디엄 스테이크 고기의 중심이 따뜻한 핑크빛을 띠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 고객은 스테이크를 잘라서 스테이크 익는 정도의 일반적인 정의를 세워 종업원 및 고객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고객과의 의사소통은 때로는 구두로 할 수도 있고 메뉴에 인쇄할 수도 있다. 다음 번 방문했을 때 제공받은 제품이 다르거나 기대에 못 미친다면 고객들은 다시 방문하지 않을 것이다.
. 제품의 이질성 혹은 비일관성이 호텔, 관광 산업에서 고객을 실망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② 불가분성 (Inseparability)
대부분의 호텔, 관광 서비스에 있어서는 서비스제공자와 고객의 양자가 거래가 일어나는 곳에 함께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접객 종업원은 제품의 일부이다. 어느 레스토랑에서 요리가 환상적으로 훌륭했다 하더라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태도가 좋지 않던가 주의성의 없는 경우 고객은 그 레스토랑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매우 낮게 평가하고. 그 경험으로부터 만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또한 불가분성은 고객도 제품의 일부라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커플은 어느 레스토랑을 조용하고 로맨틱하다는 이유로 선정했는데 만약 단체손님들이 큰 소리로 떠들면 그 커플은 크게 실망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지배인은 다른 고객의 불만족원인이 되지 않도록 고객을 관리해야 한다. 불가분성의 또 다른 시사점은 고객과 종업원이 모두 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둘이 합쳐서 제품을 공동생산 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은 식당에서 그들이 기대하는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메뉴 항목을 이해해야만 한다. 호텔 고객들은 전화 시스템을 이용하는 법과 텔레비젼을 통해 익스프레스 체크아웃 하는 법을 알아야만 한다. 이것은 호텔, 관광회사에서는 직원들에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객들에게도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공동생산은 회사가 고객을 선별하고, 고용하여, 교육을 시킨다는 의미이다.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는 고객이 음료는 스스로 해결하도록 교육한다. 이는 고객이 주문은 기다리는 동안에 무언가 할 수 있는 일을 제공해 주며 종업원들이 음료를 따르는 수고를 덜어준다. 호텔, 식당, 항공사 그리고 렌터카 회사는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취득하고 예약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고객 서비스부와 예약 부서의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종업원의 일을 함으로서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가격인하, 가치 상승,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의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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