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마케팅]OEM  및 자기상표수출 전략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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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마케팅]OEM 및 자기상표수출 전략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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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2.10.30 등록일 201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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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마케팅]OEM 및 자기상표수출 전략과 성공사례 자료입니다.

목차

1.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수출방식
2. 자기상표부착 수출방식
3. 자기상표수출 전략
4. 자기상표수출 성공사례
- 로만손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본문내용

[수출마케팅]OEM 및 자기상표수출 전략과 성공사례
1.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수출방식

OEM수출은 외국 바이어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 하에서는 수출업체는 단지 품질과 납기만 맞춰주면 되고, 수입통관업무, 판매, 재고, 채권관리 등은 전적으로 바이어의 책임이 된다. 따라서 수출업체는 OEM 방식을 통해 수출에 대한 경험 없이도 최저의 위험부담으로 수출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수출기업들이 주문자상표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해외 거래선의 요구, 해외영업기반 취약, 고유상표의 인지도 취약 때문이다.
OEM 수출방식에 의거해서는 단기간에 수출물량을 늘릴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제품의 품질, 규격, 디자인 등이 주문자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업계 및 제품의 시장변화에 어둡게 되고 단기적인 제품전략과 생산계획으로 인해 공고한 시장기반 구축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러한 OEM 수출방식의 주요 문제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해외시장에서 자사 브랜드 이미지 구축 곤란
• 불규칙적 주문으로 인한 안정적 시장기반 구축의 어려움
• 시장변화에 대한 무지
• 불리한 거래조건(마진 등)에 따른 채산성 악화
• 장기적 생산계획의 어려움
• 자체 기술개발 소홀
• 교섭력 약화
• 저가 대량생산체제에 따른 고급 이미지 구축 및 소량수주의 어려움
• 국제적 하청생산구조 고착
• 품질 및 디자인 고급화 소홀
• 자체브랜드 개발 경시
• 마케팅 능력 배양의 어려움

2. 자기상표부착 수출방식

자기상표부착은 말 그대로 수출업체 자신의 고유 상표를 부착하여 수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자기상표 개발이 전제되어야 한다. 상표개발은 자체개발, 외국상표의 라이선싱이나 인수 등을 통해 가능하다. 자기브랜드로 수출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한 안정적인 시장기반 구축이 가능하며, OEM에서 맞이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551개 국내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자기상표 수출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업체당 수출액 중 자기상표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53.7%이며, 이중 해외에 상표를 등록한 업체는 4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외국상표 수출업체 가운데 94%가 OEM방식으로 수출하고 있는데 채산성 악화, 상표 도용 등 피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수출업체들은 정보·자금·전문인력 등이 크게 부족한 관계로 자기상표로 시장을 개척한 뒤에도 해외시장에다 상표권 등록의 소홀로 인해 외국기업에 의해 상표를 도용당하는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기업들이 자기상표 수출시 지적하는 애로점으로는 낮은 상표인지도, 해외마케팅비용(광고 등) 증대, 전문인력부족, 해외정보부족, 기존거래선 이탈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수출규모가 일정수준에 이른 국내기업들은 브랜드를 기업의 주요 무형자산으로 인식하여 고유브랜드 개발투자, 디자인기술 및 인력배양, 해외유통망 확충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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