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자료번호 h1419303
수정일 2017.09.04 등록일 2017.09.02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아동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1) 두미발달 원칙
2) 근원발달 원칙
3) 세분화 발달 원칙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
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III. 영유아발달의 원리
1. 기초성의 원리
2. 적기성의 원리
3. 누적성의 원리
4. 불가역성의 원리

IV. 아동발달의 영역

V.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VI. 아동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에 관한 문제
2. 아동의 본성의 수동적, 능동적에 관한 문제
3. 연속성과 비연속성에 관한 문제
4. 아동행동의 일관성에 관한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I.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는 성장, 성숙 그리고 학습을 들 수 있다. 성장(growth)은 키가 큰다거나 몸무게가 늘어난다거나 하는 등의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말하며,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으로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것을 말한다.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의미하며, 학습(learning)은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개인 내적 변화이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발달이란 신체뿐 아니라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양적 확대 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상승 또는 퇴행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에 성장보다 법은 개념이며,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성숙보다 더 넓은 개념이고, 경험이나 훈련은 물론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보다도 더 법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의 성장 ․ 발달의 변화과정 중에서 아동기의 성장과 변화에 주로 관심을 두고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아동발달심리학의 목적은 첫째, 인간의 심리적 ․ 신체적 변화를 기술하는 것이며, 둘째, 아동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것이고, 셋째, 환경이나 경험 등과 같은 상황적인 요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며, 넷째,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나뿐 변인들을 통제하고자하는 것이다.

II. 아동발달의 원리

발달 원리(development principle)란 발달이 진행되는 일정한 규칙을 의미하며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발달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리가 있다.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아동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하므로 발달적 변화는 매우 규칙적이며 예측 가능하다. 즉, 발달의 전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함은 보다 높은 차원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한다. 예를 들면 모든 영아들은 않을 수 있게 된 다음에 설 수 있고,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다. 또한 옹알이를 한 다음에 한 단어, 두 단어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인지발달도 마찬가지로 전조작기에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구체적 조작기에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게 되고, 그 다음에 형식적 조작기가 되면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발달의 진행 방향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두미발달 원칙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되므로 영아들은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다리보다 먼저 발달한다. 그러므로 영아들은 목을 가눈 후에 몸을 가누어 앉을 수 있고 맞고 난 다음에 걸을 수 있게 된다.
2) 근원발달 원칙
중심에서 말초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 예를 들면 팔을 움직일 수 있게 된 후에 손목을 움직이게 되고, 그 다음은 손을 움직이고, 손가락을 움직이는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3) 세분화발달 원칙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또는 전체 활동에서 세분화된 활동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영아초기에는 몸 전체를 사용하는 미분화된 활동을 하지만 성장하면서 좀 더 세분화 되고 정밀한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영아들은 자신의 앞에 놓인 과자를 잡기 위해 처음에는 온 팔과 손바닥을 이용해 잡으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하여 과자를 잡을 수 있게 된다.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인간은 수정의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발달을 계속 하지만 그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예를 들면 키, 몸무게는 출생 후 첫 돌까지는 크게 증가하지만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건설산업에서의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In Construction Industry) - SCM 특성현황특징개념효과정의, JIT와 SCM 비교분석, PRIMA시스템, ImarketKorea의 Matplaz
  • 건설산업에서의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In Construction Industry) - SCM 특성현황특징개념효과정의, JIT와 SCM 비교분석, PRIMA시스템, ImarketKorea의 Matplaz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기업 경영 환경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최근 제조분야를 중심으로 기업 내 업무프로세스 개선, 참여 주체 중심의 경영, 공급 사슬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이하 SCM)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건
  • [세계화와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의미(개념정의)와 변천, 시민사회의 주요특성(특징), 세계화가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
  • [세계화와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의미(개념정의)와 변천, 시민사회의 주요특성(특징), 세계화가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 세계화와 시민사회 1. 시민사회의 의미 1) 시민사회의 의의 넓은 의미에서 시민사회는 시민과 국가 혹은 정부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집단들의 집합체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시민사회는 국가로부터 그리고 민간의 기업이나 가족, 개인으로부터 상대적인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공익 또는 집단적 이익의 보호, 증진을 위해 집단행동을 하는 자발적, 매개적 집단들의 집합체이다. 2) 시민사회의 변천 (1) 근대적 의미의 시민사회 근대적인 의미
  •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지방재정의 의의(개념정의), 목적, 특징(특성), 기능, 국가재정과 지방재정
  •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지방재정의 의의(개념정의), 목적, 특징(특성), 기능, 국가재정과 지방재정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1. 지방재정의 의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은 사전적 의미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즉 지방공공단체가 활동에 필요한 수입의 획득 및 지출을 위해서 행하는 행위를 총칭한 것이며, 지방자치의 물질적 기초가 되는 화폐 또는 자금의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지방재정은 중앙재정, 즉 국가재정처럼 단일한 단체의 재정이 아니라, 다종다양한 지방공공단체의 재정을 총망라한 것이다. 각국의 지방재정은 그 나라의 정치기구에 따라 다른데, 재정을 지방자치단체에 전
  • [경찰조직의 공공관계(Public Relations)] 경찰공공관계의 개념정의와 기능, 특성(특징), 효과, 홍보, 공보, 발표, 경찰공공관계 장애요인
  • [경찰조직의 공공관계(Public Relations)] 경찰공공관계의 개념정의와 기능, 특성(특징), 효과, 홍보, 공보, 발표, 경찰공공관계 장애요인 경찰조직의 공공관계 I. 공공관계 1. 개요 경찰행정에 있어서 공공관계(public relations)라 함은 경찰조직이 많은 국민과 이익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수립에 반영하고 결정된 정책의 내용을 널리 알리고 계몽함으로써, 국민으로 하여금 우호적이고 신뢰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경찰의 치안활동이나 민생업무와 관련된 사항으로 널리 알려서 경찰의 목표달성에 유리한 사
  •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아동발달단계 및 아동발달영역, 아동발달의 쟁점, 영유아발달의 원리 I.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는 성장, 성숙 그리고 학습을 들 수 있다. 성장(growth)은 키가 큰다거나 몸무게가 늘어난다거나 하는 등의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말하며,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으로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것을 말한다.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의미하며, 학습(learning)은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개인 내적 변화이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발달이란 신체뿐 아니라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양적 확대 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상승 또는 퇴행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에 성장보다 법은 개념이며,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성숙보다 더 넓은 개념이고, 경험이나 훈련은 물론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보다도 더 법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의 성장 ․ 발달의 변화과정 중에서 아동기의 성장과 변화에 주로 관심을 두고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아동발달심리학의 목적은 첫째, 인간의 심리적 ․ 신체적 변화를 기술하는 것이며, 둘째, 아동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것이고, 셋째, 환경이나 경험 등과 같은 상황적인 요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며, 넷째,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나뿐 변인들을 통제하고자하는 것이다. II. 아동발달의 원리 발달 원리(development principle)란 발달이 진행되는 일정한 규칙을 의미하며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발달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리가 있다.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아동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하므로 발달적 변화는 매우 규칙적이며 예측 가능하다. 즉, 발달의 전 단계는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함은 보다 높은 차원의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한다. 예를 들면 모든 영아들은 않을 수 있게 된 다음에 설 수 있고,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다. 또한 옹알이를 한 다음에 한 단어, 두 단어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인지발달도 마찬가지로 전조작기에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구체적 조작기에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게 되고, 그 다음에 형식적 조작기가 되면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발달의 진행 방향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두미발달 원칙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되므로 영아들은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다리보다 먼저 발달한다. 그러므로 영아들은 목을 가눈 후에 몸을 가누어 앉을 수 있고 맞고 난 다음에 걸을 수 있게 된다. 2) 근원발달 원칙 중심에서 말초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즉,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 예를 들면 팔을 움직일 수 있게 된 후에 손목을 움직이게 되고, 그 다음은 손을 움직이고, 손가락을 움직이는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3) 세분화발달 원칙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또는 전체 활동에서 세분화된 활동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영아초기에는 몸 전체를 사용하는 미분화된 활동을 하지만 성장하면서 좀 더 세분화 되고 정밀한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영아들은 자신의 앞에 놓인 과자를 잡기 위해 처음에는 온 팔과 손바닥을 이용해 잡으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하여 과자를 잡을 수 있게 된다.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인간은 수정의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발달을 계속 하지만 그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예를 들면 키, 몸무게는 출생 후 첫 돌까지는 크게 증가하지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