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phthalene(나프탈렌)
별명 : Naphthaline, Tar camphor
화학식 : C10H8
성상 : 분자량은 128.18, 백색결정이며 휘발성의 비늘조각 모양이고 상온에서도 승화한다. 20℃의 비중은 1.14, 융점은 80.287℃, 비점은 217.96℃, 강한 콜타르 냄새가 나고 벤젠, 순알콜에테르에 녹고 물에는 녹지 않는다. 증기밀도는 3.6, 인화점은 79℃(밀폐식), 응고점은 79.8℃이상이다.
용도 : 정제의 경우, 염료중간체(인디고, 염료합성), 중간체, 합성수지, 합성가소제, 폭약, 카본블랙, 셀룰로이드 방충제, 유기안료에 사용되며, 조제의 경우, 95% 정제 나프탈렌의 원료, 무수프탈산 등에 사용된다.
원료 : 나프탈린유
제법 : 재증유법은 콜타르 유출유(나프탈린유)을 냉각시켜 나프탈렌을 결정시키고 이 결정을 수압기로 유분을 제거하여 조나프탈렌을 얻는다. 다음에 농황산과 가성소다를 사용하여 제거한 다음 증유시켜 정제나프탈렌을 얻는다.
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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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지구과학
Benzene(벤젠)
별명 : Benzole
화학식 : C6H6, 분자량 78.11
성상 : Benzene은 무색 투명의 액체이며 방향냄새가 있다. 비중은 0/879(20℃), 공기밀도 2.73(공기=1), 융점 3.5℃ 비점 801℃, 인화점 -11.0℃, 폭발한도 1.4~8.0%(공기 중의 용량 %), 발화점 498℃이다. 순수한 벤젠은 가연성의 굴절률이 높은 특이 한 방향이 있는 액체로, 연기를 내며 연소한다. 물에는 녹지 않으나, 알코올, 에테르에는 녹는다. 동계 한냉지에서는 고화한다. 증기의 비중은 2.77로 공기보다 무겁다. 공업용품에 관해서는 각종 규격이 있다. 응고점 5.5℃, 굴절률 1.5010, 임계온도 288.9℃, 임계압 92Mpa, 몰흡광 계수 2.28(20℃), 25℃에서 물 100㎖에 0.18g 용해된다. 100g은 물 0.054㎖를 용해한다. 에탄올, 클로로포름 에테르, 이황화탄소, 사염화탄소, 빙초산, 아세톤과 혼합된다.
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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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지구과학
가스터빈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
대기온도
정격부하에서 운전 중일 때, 가스터빈은 모든 대기온도 범위에 걸쳐 일정한 체적의 공기를 흡입하나, 대기온도가 낮아지면 공기밀도가 상승하여 질량유량이 증가하며, 압축 후 공기온도 또한 낮아진다. 이와 같은 압축공기는 정해진 터빈 입구 가스온도까지 가열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료량이 증가한다. 따라서 가스터빈 출력은 대기온도가 저하함에 따라 증가한다. 그러나 연료량 증가율보다 출력증가율이 더 크기 때문에 가스터빈 열소비율은 감소한다.
습도
대기 중 습분은 공기질량뿐만 아니라 공기의 엔탈피에도 영향을 준다. 습도에 의한 영향은 아주 작지만 터빈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습도는 NOx를 억제하는데 요구되는 증기 혹은 물 주입량에도 영향을 준다.
대기압
대기온도와 같은 방법으로 가스터빈 성능에 영향을 준다. 즉 대기압이 증가함에 따라 공기밀도는 증가하고, 터빈을 통과하는 공기 질량도 증가한다. 그러나 대기온도와는 달리 연료소비율의 증가는 출력 증가율과 같으므로 가스터빈 열소비율은 변함이 없다.
입구 및 배기압 손실
입부필터, 입구 공기냉각기, 입구 소음기와 같은 공기유입 계통의 구성품, 또는 배열회수 보일러와 같은 가스터빈에 배압을 부여하는 배기계통의 구성품을 통한 압력손실은 가스터빈의 압력비를 감소시켜 성능을 저하시킨다.
운전시간
가스터빈을 운전함에 따라 공기, 물 혹은 연료중의 오염물질에 기인한 블레이드의 부식 및 침식, 부착물, 밀봉간극의 증가 때문에 운전 시간이 누적됨에 따라 가스터빈 성능이 떨어지는데, 이 경우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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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지구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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