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유아는 선천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능력, 이전의 경험을 나중의 문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모았으며 듀이는 이러한 선천적 능력이 향하는 바대로 지식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그는 아동을 매우 능력있는 존재, 활동적인 존재,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존재로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듀이가 주장하는 아동 중심 교육은 이러한 아동의 본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지식으로 안내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이 같은 진보주의 이념은 영유아의 교육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듀이가 강조하는 경험, 흥미, 사회적 적응, 상호작용, 아동 중심 교육, 활동 중심 교육 등은 현재 영유아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핵심이 되었다.
그의 진보주의 철학은 구체적으로는 영유아들의 흥미에 기초한 자유놀이 활동과 직접 손으로 만들며 경험하는 활동, 교사-아동/아동-아동/아동-교구 상호작용, 일상생활에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 현장 견학 등을 영유아 교육 실제에서 강조하도록 하는 이론적 근거를 이루었다.
사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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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안학교의 인간화 교육
사람됨을 일깨워주는 교육
소크라테스에서 유래 가치에는 원래 변하는 측면과 변하지 않는 측면이 있는데, 변하지 않는 것이 보다 본질적인 가치라는 것, 또 올바른 지식은 올바른 삶으로 유도하는 것이기에, 실용적 지식보다 올바른 지식이 중요하며, 이에 교육의 목적은 입신출세하는 데 있지 않고 자기 영혼을 돌보아 자기를 최선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 삶과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인문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교육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됨. 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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