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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빌론의 세미라미스 공중 정원

BC 500년경 신(新)바빌로니아의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왕비 아미티스를 위하여 수도인 바빌론에 건설한 정원이다. 실제로 공중에 떠있는 것이 아니라 높이 솟아있다는 뜻이다. 지구라트에 연속된 계단식 테라스로 된 노대(露臺)에, 성토하여 풀과 꽃, 수목을 심어놓아 멀리서 바라보면 마치 삼림으로 뒤덮인 작은 산과 같았다고 한다. 유프라테스 강물을 펌프로 끌어올려 물을 댔다고 전해진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왕비의 걱정을 덜어 주기 위해서 공중 정원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진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바빌론의 왕이 되자 메디아 왕국의 키약사레스 왕의 딸 아미티스를 왕비로 맞았다. 산이 많아 과일과 꽃이 풍성한 메디아에서 자란 왕비는 평탄하고 비가 잘 오지 않는 바빌론에 마음을 두지 못한 채 항상 아름다운 고향의 푸른 언덕을 그리워하였다. 이 모습을 보고 안타깝게 여긴 왕은 왕비를 위하여 메디아에 있는 어떤 정원보다도 아름다운 정원을 바빌론에 만들기로 결심했다. 왕의 명령을 받은 재주가 뛰어난 건축가, 기술자, 미장이들은 곧장 작업에 들어가 왕궁의 광장 중앙에 가로·세로 각각 400m, 높이 15m의 토대를 세우고 그 위에 계단식 건물을 세웠다. 맨 위층의 평면 면적은 60㎡에 불과했지만 총 높이가 105m로 오늘날의 30층 빌딩 정도의 높이었다. 한 층이 만들어지면 그 위에 수천톤의 기름진 흙을 옮겨 놓고 넓은 발코니에 잘 다듬은 화단을 꾸며 꽃이랑 덩굴초랑 과일 나무를 많이 심도록 한 이 파라미드형의 정원은 마치 아름다운 녹색의 깔개를 걸어놓은 듯이 보였다. 그런데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이 곳에서 이렇게 큰 정원에 물을 대는 것은 여간 큰 문제가 아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왕은 정원의 맨 위에 커다란 물탱크를 만들어 유프라테스 강의 물을 펌프로 길어 올리고 그 물을 펌프로 각 층에 대어줌으로써 화단에 적당한 습기를 유지토록 하였으며 또한 그때그때 물뿌리개를 이용하여 물을 공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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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운하란?

경부운하는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여 총 연장 553㎞의 운하를 만드는 사업으로 문경새재 부근 조령의 해발 140m 지점에 20.5㎞의 터널을 건설하고 터널 양쪽에 두 강의 수위를 맞춰주는 갑문을 건설, 물길을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경부운하에는 한강구간에 6개의 갑문과 1개의 수중보를 설치하고 2개의 화물터미널, 14개의 여객터미널, 5개의 복합(화물+여객)터미널 도합 21개의 터미널을 두며, 낙동강 구간에는 6개의 갑문에 1개의 화물터미널, 19개의 여객터미널, 6개의 복합터미널 도합 26개의 터미널을 설치하게 된다. 공사비는 조령산 구간이 터널공사일 경우 14.9조원, 스카이라인 공사일 경우 15.8조원이 예상되는데 골재채취량 약 8.3억 톤의 매각대금 8조원으로 공사비의 56% 정도를 충당하고 나머지는 민자를 유치하여 국가예산을 쓰지 않고도 건설이 가능하다. 공사기간은 세계최고 수준의 우리나라 건축토목기술을 고려할 때 경부운하에 약 4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경부운하의 기대효과 ⑴ 물류비 절감에 따른 국가경쟁력 제고, 4만불 시대 견인 - 현재 우리나라 제조업의 총 매출액 가운데 물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12.5%로 미국의 7.5%, 일본의 6.5%에 비해 월등히 높다. 이는 그동안 기업경쟁력 약화의 중요 원인이 되어왔다. - 는 현재 선진국의 1.5배 수준인 물류비를 8%(GDP 대비 12%)대로 낮춰 국가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전기가 될 것이다. ⑵ 4만 불 시대를 대비한 물류 체계의 다변화 - 대한민국은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다. 향후 10년 내에 4만 불시대가 된다면 수입출도 지금의 3~4배가 되어야 하고, 그렇게 되면 수출입 물동량도 4배 가까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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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대운하란?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 이전부터 구상해온 프로젝트로 서울~부산을 연결하는 경부운하, 목포에서 시작해서 경부운하와 연결되는 호남운하에 이어 서울에서 평양, 신의주까지 가는 노선의 운하이다. 경부운하는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여 총 연장 553㎞의 운하를 만드는 사업이다. 문경새재 부근 조령의 해발 140m 지점에 20.5㎞의 터널을 건설하고 터널 양쪽에 두 강의 수위를 맞춰주는 갑문을 건설하여 물길을 연결한다. 경부운하는 서울과 부산 간에 수심 6m 이상, 너비 100m 이상 총 540 여 km 되는 수로를 만들어 2,500톤-5,000 톤 급 바지선이 운행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2,500톤 바지선의 경우 폭이 10m, 높이 15m, 길이 120-130m, 정도의 크기인데 컨테이너를 200개가량 실을 수 있는 규모이다. 수심을 만들기 위해서 약 15m 높이의 보를 16개 정도, 갑문을 19개 설치하겠다고 한다. 낙동강과 한강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조령산에 높이 약 20m, 너비 약 22-23m, 길이 약 26 km의 터널을 2개 뚫어 왕복 교통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서울-부산 간의 교통 시간은 24시간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화물 터미널을 12개소 만드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공사비는 14조원, 공사기간은 4년으로 잡고 있다. 공사비는 골재를 팔아서 8조원을 충당하고 나머지는 민자를 유치하여 건설하겠다고 한다. 호남운하는 금강과 영산강을 연결하는 총연장 약 200㎞ 규모의 운하를 건설, 이를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와 연결함으로써 내륙 물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낙후된 호남경제를 살리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내륙산업 발전을 이끌 수출항구로서 내항과 외항을 겸할 수 있는 대규모 거점항만을 영남 및 호남지역에 한 곳씩 건설할 것이다. 북한운하는 2가지 길이 연구되고 있는 데, 하나는 예성강과 대동강, 청천강을 이어 신의주까지 수로를 연결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임진강부터 예성강을 연결, 원산까지 수로를 연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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