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stretching)10계명
1. 긴장을 푼다.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 가볍게 뛰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근육이 충분히 풀어지지 않으면 갑작스런 자극으로 근육에 무리가 가고 관절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2. 반동을 쓰지 말고 천천히 움직인다. 스트레칭은 반동을 쓰면 근육이 심하게 경직될 수도 있고,관절의 인대를 손상시킬 위험성이 높습니다. 3. 호흡을 멈추지 않는다. 호흡을 멈추면 근육에 힘이 들어가서 긴장상태가 됩니다. 호흡을 자연스럽게 하면서 스트레칭을 실시하면 긴장도 풀리고 근육도 이완됩니다. 4. 적당한 자극을 유지한다. 너무 아플 때까지 스트레칭을 하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스트레칭은 몸을 늘린 다음 그 자세를 10~20초 정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옆 사람은 신경 쓰지 않는다. 유연성은 사람마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및 체형에 따라 차이가 생기는데,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추어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6. 매일 운동해야 한다. 보통 지구력이나 근력은 2일에 한번 운동해도 충분하지만, 유연성은 매일 운동을 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전체적으로 스트레칭을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의 스트레칭만 중점적으로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유연하지 않은 부위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유연성의 조화가 중요합니다. 8. 간단한 동작부터 시작합니다. 스트레칭은 아주 다양한 동작을 이용해서 유연성을 발달시킵니다. 무리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칭 동작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스트레칭의 후유증을 조심해야 한다. 스트레칭을 하고 몸이 아파서 며칠을 고생할 정도라면 근육과 관절의 결합조직이 손상을 입은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0. 정확한 자세와 주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정확한 자세, 동작의 순서, 시간, 호흡 등을 사전에 숙지하도록 합니다.
문화예술 > 춤/무용
스트레칭(stretching)발목관절
①일어선 상태에서 한발은 지면에 대고 다른 한발은 발등 부분을 지면에 대고 발목을 편다. ②뒤로 구부린 한발을 축으로 상체 및 엉덩이의 무게중심을 발등 쪽으로 보내 펴 있는 발목이 스트레칭 될 수 있도록 한다. ③상체를 세우고 실시하며, 15정도 스트레칭 한 후 반대쪽 발을 실시한다
스트레칭(stretching) 발가락 구부리기
①양발을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무릎을 지면으로부터 떨어진 자세로 엉덩이로 뒤꿈치를 깔고 앉는다. ②발가락을 구부린 상태로 체중을 지탱하면서 스트레칭이 될 수 있도록 실시한다.
스트레칭(stretching)테크닉 연구
스트레칭은 생리적으로 무용수들의 유연성을 지속하고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무용 훈련에 매우 중요하다. 무용과 스포츠 분야에서 스트레칭 테크닉은 일반적으로 근육과 결합조직의 생체 역학적 및 신경 생리학적 영역과 관련된 연구에서 비롯된다. 스트레칭 훈련은 탄도(ballistic), 수동적(passive), 정적(static), 그리고 신경근 촉진(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스트레칭을 통해 이뤄지며 각각 현저한 결과를 가져온다(김계숙, 1997). 그러나 Moore와 Hutton(1980), Reid(1992) 등은 무용 훈련에서 바람직한 테크닉은 근육 본래의 탄력성과 수축성을 극복하면서 지속적으로 가장 길게 늘어난 상태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훌륭한 스트레칭 테크닉은 근육이 본래의 상태로 곧 바로 회복되기 전에 그 생리적 한계의 범위 내에서 늘어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저항을 강구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근래에 무용수들의 신체적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또 다른 스트레칭 테크닉으로는 `소마틱스(Somatics:신체학)`를 토대로 한 신체 학습법(Somatic Learning Method)이 있다. 지각 반응과 지각 의도를 강조한 소마틱스는 무용수의 집중력과 의지력을 훈련시키는 방법으로서 무용수들이 동작을 학습하는데 중요한 기초로 작용한다. 오늘날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무용과학과 소마틱스 분야에서 실시중인 훈련들은 훌륭한 스트레칭 테크닉을 발달시키도록 무용수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일례로 과학적인 무용훈련이 근육과 결합조직의 관습적인 영역을 토대로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스트레칭을 실시할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하는 반면에, 소마틱스는 무용수들의 지각반응과 운동 조직을 훈련시킨다. 이들 지각 반응과 의지는 상호 밀접하면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신체 기능이다. 신체를 주된 도구로 이용하는 무용은 직접적으로 무용수 자신의 운동감각을 통해서 습득이 된다. 그래서 무용수의 운동감각이 충분히 발달된 상태에 있다면 무용 지도와 학습에는 어떤 개념이나 이론도 전혀 이용될 필요가 없다.
스트레칭(stretching)시 주의점
․자신에게 무리한 동작을 하지 않는다. ․경쟁하지 않는다. ․진동(ballistic) 주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 ․이완 시 날숨으로 호흡은 자연스럽게 실시한다. ․바른 자세로 실시한다. ․해당 부위를 구체적으로 실시한다.
스트레칭(stretching)의 목적
-근∙건∙인대 등의 상해를 예방한다.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관절, 근(협동근∙길항근)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한다. -관절가동역을 크게 한다. -운동신경-근의 작용이 부드럽게 되고, 격렬한 운동과 빠른 운동에도 반응할 수 있다. -근 지각신경의 작용이 부드럽게된다
스트레칭(stretching)의 역사
스트레칭을 직역하면 “신전(운동)”이다. 1975년대 미국의 Bob Anderson이 “STERTECHING”이라는 반동을 붙이지 않고 행하는 유연체조 해설서를 출판했다. 그 때 미국에서는 조깅이 일반인들에게 유행하였던 바, 이 “새로운 형태의 유연체조”가 매우 주목을 받았음으로써 이 책을 4년간 35,000부나 판매되었다. 그러나 “반동을 붙이지 않는 유연체조”는 그것보다 10년 이전부터 주목되고 있었다. 1960년에 E.G.Oconnel, 1961년에 G.A.Lojon, 1962년 H.A.de VRIES등이 “종래의 반동을 붙인 유연체조보다도 반동을 붙이지 않는 유연체조가 유연성이 높아진다.”,“간단한 유연성 향상뿐 아니라, 근육통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라고 논의 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에는 “유연성” 에 대해서는 일반인은 물론, 올림픽 선수 등 최고 수준의 선수들과 그 코치들도 그다지 관심은 보이지 않았다. 1970년대가 되면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도의 질적∙양적 트레이닝을 필요로 함으로써 근육과 관절은 과사용(over use)상태가 되고, 근육이 급속히 수축되어 끊어지거나 근∙건과 인대의 상해라고 하는 여러 스포츠 상해가 생겨났다. 또한, 기초체력이 부족한 일반 애호가의 스포츠 참여 증가에 의해 상해가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근육과 관절상해 방지 및 치료를 위하여 지금가지 간과되어온 스트레칭이 새롭게 주목받게 되었다.
스트레칭(stretching) 이란?
스트레치(stretch)는 펴고 잡아당긴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스트레칭(stretching)이란 신체 각 부분의 근육(筋肉)이나 건(腱)을 얼마 동안 펴거나 늘리는 것을 가리킨다. 가령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도 하품이나 기지개를 하는데 이것도 하나의 스트레칭으로 볼 수 있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두 팔을 위로 뻗치며 기지개를 했을 때의 상쾌함, 개운함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들이 행하고 있는 스트레칭은 일반적으로 반동이나 충격을 가하지 않고 근육이나 건(腱)을 천천히 늘리는 정적(靜的) 스트레칭이다. 이 스트레칭은 구령에 맞추어 반동을 주면서 행하던 종래의 체조보다 에너지의 소비가 적으며, 안전하고 근육통의 예방과 그 회복에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스트레칭을 적절히 실시하면 몸의 유연성이 향상되고 스포츠 활동 시에 일어나는 상해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피로회복이나 기분이 상쾌해져서 심리적인 효과까지도 거둘 수 있다.
스트레칭의 양날의 검 - 유연성
보통 유연성이 좋을수록 운동을 잘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일류 운동선수들이 반드시 매우 유연한 것은 아닙니다. 유연성이 뛰어나면 유리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것은 아주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유연성이 나쁘면 운동을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유연성이 보통 이상으로 뛰어나다고 해서 반드시 운동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연성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운동에서 요구되는 수준을 소화할 수 있으면 됩니다. 마라톤 선수라면 그다지 유연성이 많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연성을 늘리기 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기계체조나 리듬체조 같은 종목의 선수라면 유연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유연성에 대해서 양 날의 검이라고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연성 훈련은 근육을 부드럽게 하지만, 관절 주위의 결합조직을 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어느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유연성이 나쁜 사람들은 근육의 경직이 잘 생기고, 유연성이 좋은 사람들은 관절의 염좌가 잘 생기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팝음악의 흐름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 록 음악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50년대도 ‘록의 시대’였지만 60년대 10년간 록은 훨씬 대중화되고 광범위해졌으며 청중들을 끌어 모으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사운드측면으로는 앰프와 일렉트릭 디스토션을 사용하면서 더욱 강력해졌고, 형식은 보다 자유로워져서 때론 즉흥 연주로 나타났다. 텍스트는 종종 사회적,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었다. 청중들은 여전히 젊은이들이 압도적이었지만 진보적이거나 과격한 정치적인 견해를 지닌 장년층들도 록을 듣기 시작했다. 또한 현재 우리가 들을 수 있는 모든 록 패턴이 60년대에 이미 다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진일보하고 혁신적인 사운드 실험이 행해졌다. 그러나 그것은 단일한 음악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기보다는 공통의 정신, 공통의 환경, 공통의 목적에 의해 통합된 일종의 복합체였다. 롤링 스톤즈부터 컨트리 조 앤 피시, 조니 미첼, 슬라이 앤더 패밀리 스톤, 제퍼슨 에어 플레인, 딥 퍼플, 도노반, 더 후, 지미 헨드릭스, 폴 사이먼, 크림 등 각양 각색의 아티스트들이 이 시대에 출현했다. 록 잡지 [롤링 스톤]이 탄생하는 등 이때부터 록 음악에 대한 진지한 비평 글쓰기가 시작되었고, 록은 대학에서도 가르치는 학문의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60년대 중후반기의 음악들인 브리티시 블루스 리바이벌, 사이키델릭 록, 소울 등의 음악이 근간을 이룬다.
힙 합 (Hip Hop)마케팅
-1980년대 미국에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다이나믹한 춤과 음악의 총칭.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가에 거주하는 흑인과 라틴사람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 운동 전반을 가리키며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을 한다. 힙합의 활동분야 (3가지) - 그래피티(낙서미술) : 주로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에어스프레이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린 것 - 랩 :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노래 - 브레이크 댄스: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춤
아킬레스건이란?
- 발뒤꿈치 뼈에 붙어 있는 힘줄 (약 15cm) - 해부학적 명칭은 종골건 - 비복근과 그 심부에 위치한 가자미근이 합쳐진 강인한 공동힘줄 - 발바닥 굽힘(족저 굴곡)의 중요한 기능 - 걷고, 달리고, 점프 하는 데 중요한 지렛대 역할
현세와 내세주의적인 춤 정신
서민대중들은 현세를 찬양하고 즐기고 있기 때문에 한국춤은 현세주의에 영향을 받아 농악춤, 탈춤, 소리춤과 같은 민속춤에서 보는 것처럼 종교적 구석에서 벗어나 활달하고 관능적인 인간적인 춤이 많다. 그러나 종교인이나 특수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인생을 미래까지 연장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의해 장례춤이나 불교춤 또는 무속춤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내세관에서 나온 축원적인 춤, 또는 망령을 극락으로 보내는 송신무(送神舞)와 같은 춤이 나온 것이다.
무용교수란?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의도적인 활동의 총 집합이며 교수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성취와 관련시켜야 한다. 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교수는 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발전)과 무용(공연을 위한 학습)이다. 첫째, 무용기술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신체의 정확한 정렬과 역학을 강조하며, 수업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신체 모든 부분들을 움직이게 하는 다양한 동작들을 수행하게 하며, 무용의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그리고 규칙이고, 효과적으로 연습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강조한다. 둘째, 공연감각을 발전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움직임에 예술적 기교를 강조하며, 의사소통의 자질과 감각을 키운다. 또한 내적 이해를 촉진시키며, 미적으로 만족한 프레이즈를 사용한다. 셋쩨, 교육의 조직화와 지도원칙을 세워야 한다. 교수 계획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교육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수, 내용, 평가 및 등급화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다. 그리고 교과 내용은 주제를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도를 의식하게 하고, 수업의 유연성을 갖도록 한다. 교수를 위한 접근은 명확하고 간략한 설명, 시범, 참여 및 교정을 통한 효과적인 제시를 한다. 교사의 언어적인 음성과 비언어적인 매너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도전하도록 자극하고 기회를 부여함으로서 관심을 야기 시키고 유지시킨다. 기술 훈련의 숙달과 흥미 사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놀리적인 교수의 전개에서 주제는 진도에 따라 단순형에서 복잡형으로 개발시키고 제시하며, 학습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깨달아 인련의 연속적인 발전 단계로 이행해 나가도록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레크리에이션 댄스
1.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정의 레크리에이션댄스는 레크리에이션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구성된 춤이며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거나 특정인에 제한된 춤이 아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우리주변의 모든 춤을 폭넓게 응용하여 음악에 맞추어 즐길 수 있는 자유롭게 구성된 춤이다. 2. 레크리에이션 댄스의 효과 레크리에이션댄스는 리듬감을 고취시켜 모든 동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협동심과 친교를 통한 사회적 가치형성에 기여한다. 또한 많은 움직임으로 신체적 건강을 가져오며 근원적 욕구 해소로써 심리적 안정을 가져온다. 3. 분위기 조성율동 분위기 조성율동은 레크리에이션을 지도하는 데 있어 도입단계에서 일반적으로 행한다. 대다수의 지도자가 경쾌한 음악과 함께 단순한 율동으로 전체 참가자들과 함께 하며, 일체감과 주위집중으로 구성원간의 친근감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