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탈춤의 기원

탈춤이란 탈을 쓰고 하는 연극이다. 탈춤은 놀이꾼과 구경꾼이 함께 판을 짜는 대동놀음이다. 오랜 시기에 걸쳐 탈춤은 우리 민족의 중요한 놀이의 한 양식으로 전승되어 왔다. 탈춤은 생활 속에서 행해졌으며 탈춤 그 자체가 생활의 일부이거나 생활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 연희의 공간과 시간은 실제 민중의 삶의 현장이며 현재의 삶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탈춤은 대동놀음으로의 축제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탈이 처음으로 보여지는 것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개껍질에 두 눈과 입을 뚫은 이 탈은 사용방법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술의 의미로 쓰여진 듯 하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주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굿에서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려는 극으로의 전환에서 굿에 이용되었던 극적 요소들을 발전시켜 내며 탈춤은 생성되었다. 물론 초기 농경사회에서는 민중과 지배자간의 공동행사로 탈춤이 거행되었지만 사회가 분화되면서 점차 민중들만의 행사로 변화되었다. 탈춤은 그 기원에서 볼 때 생산의 풍성함을 기원하는 원시 농요제의나 부락의 안녕, 번영을 비는 부락굿 등이 목표하는 바는 제의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화해인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전승되는 탈춤에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것은 축제적 전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적인 탈춤의 전승은 약화된 구성원의 결속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라져 가는 축제의 의미를 부활시킬 수 있다는 데서 그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 > 춤/무용

봉산탈춤의 정의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군에 전승되던 탈춤으로, 19세기말 이래로 해서(海西) 탈춤의 대표적인 놀이였다. 그 근원은 산대도감 계통극의 해서탈춤에 두고 있으며, 봉산은 황주(黃州), 평산(平山)과 함께 ≪팔역지(八域誌)≫의 소위 남북직로상(南北直路上)의 주요한 장터의 하나로 탈춤공연의 경제적 여건이 갖추어져 있었다. 봉산탈춤의 중흥자는 약 2백여 년 전 봉산의 이속(吏屬) 안초목(安草木)으로 그는 나무탈을 종이탈로 바꾸는 등 많은 개혁을 하였다. 그후 이속들이 주로 봉산탈춤 놀이를 하게 되면서 해서지방의 대표적인 탈춤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주로 5월 단오날 벽사(辟邪)와 기년(祈年)의 행사로서 놀았지만 원님의 생일 등 관아의 경사에 특별히 연희되었다고 하며 1915년경 행정기관이 사리원(沙里院)으로 옮겨지자 이 놀이도 사리원으로 옮겨져 경암루(景岩樓) 앞 광장에서 놀게 되었다. 봉산탈춤의 내용은 7마당 5거리로 되어 있다. 제1은 사상좌(四上佐) 춤마당으로 사방신(四方神)에 배례하는 의식무(儀式舞) 장면이며, 제2는 팔먹중마당으로 첫째 거리는 팔먹중 춤놀이이며 둘째 거리는 법구놀이이며, 제3은 사당춤마당으로 사당(社堂)과 거사(居士)들이 흥겨운 노래를 주고받는 장면이며, 제4는 노장(老長)춤 마당으로 첫째거리는 노장 춤 놀이로 노장이 소무의 유혹에 빠져 파계하는 장면이며, 둘째거리는 신장사 춤 놀이로 신장사가 노장에게 신을 뺏기는 장면이며 셋째거리는 취발이 춤 놀이로 취발이가 노장으로부터 소무를 빼앗고 살림을 차리는 장면인데 여기서 모의적인 성행위와 출산은 풍요제의적(豊饒祭儀的) 성격을 띠고 있으며 제5는 사자춤마당으로 사자로 하여 노장을 파계시키고 파계승들인 먹중들을 징계하는 장면이며 제6은 양반춤마당으로 양반집 머슴인 말뚝이가 양반형제들을 희롱하는 장면이며 제7은 미얄춤마당으로 영감과 미얄할멈과 영감의 첩덜미리집과의 삼각관계를 그리다가 영감에게 맞아 죽은 미얄할멈의 원혼을 달래는 무당굿으로 끝난다. 봉산탈춤에 사용되는 탈은 팔먹중ㆍ노장ㆍ취발이탈과 같은 귀면형(鬼面型)의 이른바 목탈이 주요한 배역을 맡고 있다. 먹중의 기본 의상은 화려한 더거리에 붉고 푸른 띠를 매며 소매에는 흰 한삼을 달았고 다리에는 행전을 치고 웃대님을 맨다. 먹중춤은 한삼소매를 휘어잡고 뿌리거나 또는 경쾌하게 흩뿌리면서 두 팔을 빠른 사위로 굽혔다 폈다하는 동작의 이른바 '깨끼춤'이 기본이 되는 건무(健舞)이다.

문화예술 > 춤/무용

봉산탈춤의 유래

일찍이 놀이꾼 이근성 옹은 '무겁게 끈적끈적하게 활발하게 추는 춤' 추는 춤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몸 전체로 크게 공간을 확장해 가면서 추는 춤으로는 봉산탈춤을 능가할 것이 없다고 한다. 봉산탈춤은 해서 일대에 분포된 탈춤 중의 하나이다. 이 해서 탈춤의 분포를 보면 사리원, 봉산을 중심으로 황주와 봉산탈춤의 전승지는 황해도의 봉산 구읍으로서, 행정구역으로는 봉산군 동선면 실양리에 해당된다. 예로부터 봉산에는 탈놀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유래가 전해왔다고 한다. 고려조 말엽 어느 절(만복사라고도 한다)에 萬石(만석)이라는 노승이 살고 있었는데, 그는 세인으로부터 생불이라 할 정도로 많은 존경을 받았다. 그의 知人 중에 醉發(취발)이라는 방탕한 처사 한 사람이 있었는데, 여러 가지 술책으로 도승을 타락시켜 세인의 조소를 받게 하고자 하였으나, 만석은 좀처럼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다. 취발은 마침내 미녀를 통하여 유혹하고자 하였다. 이리하여 도승은 파계하게 되었는데, 그때에 어느 志士(지사)가 불교의 장래를 염려하여 일반인들의 풍습이 퇴폐하는 것을 경계하고자 하여 이 탈놀이를 생각해냈다. 봉산 탈춤의 중흥자로는 약 200년 전의 봉산의 이속인 안초목(첫번째 목중의 와전으로 보기도 한다)으로 일러 오는데, 그가 전남의 어느 섬으로 유배되었다가 돌아온 후 나무 탈을 종이 탈로 바꾸는 등 이 놀이를 많이 개혁하였으며, 그 후 안초목과 같은 이속들이 주로 이 놀이를 담당하였다고 한다. 양주 별산대놀이에는 없고 봉산 탈춤에만 있는 사자춤 과장도 약 80여년 전에 새로이 들어오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봉산탈춤은 200여년 전부터 있어 온 것이며, 또 다른 지방의 탈춤에서 끊임없이 영향을 받으면서 개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문화예술 > 춤/무용

춤의 발생 기원

춤은 인간생활의 필수 불가결한 삶이라 한다. 동물들도 구애를 위해 본능적으로 춤이 배어 나온다. 마찬가지로 인간들도 본능에 의해 또는 의식에 의해 춤과는 떨어져 있지 않다. 고대문명에서는 모든 문명이 모두 춤을 추었으며, 그리스에서는 미학적 가치를 부여하고, 로마에서는 타락하긴 했지만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주는 춤과 판토마임 등도 행해졌다 한다. 서양은 하체 중심의, 동양은 상체 중심의 춤이 유행하였으며 점점 기교와 스텝이 발달하면서 표현방식이 다양해졌다. 그러나 역시 춤은 사람의 정서와 이상을 반영하며 춤에 대한 생각들이 춤을 발달시킨다. 원시인들은 춤을 통해 감정표현을 했으며 황홀경과 무의식에까지 이름으로서 의도적인 즐거움을 맛보았다고 추측한다. 그리고 춤은 점차 전문화되어 전문 무용수에까지 이르고 있다.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이 자체의 가치만 있고 조금의 기능적이 가치가 없다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지는 못한다. 춤은 고대에 종교적인 의식을 위해 쓰이기도 했고, 여러 기능적인 면을 갖추고 있다. 단순히 감정표현을 위한 것만은 아니었다. 이렇게 춤은 여러 가지 문화에 따라, 또 예술적 가치와 기능에 따라 다르게 발달해 왔다. 이제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만족을 위해 춤을 춘다. 여기에서 다루는 볼룸댄스는 현대인들에게 바른 자세와 예절바른 태도를 길러주며 젊은이들에게는 이성에 대하여 좀 더 안정된 관계를 유지하도록 가르쳐 준다. 이런 춤은 사회생활을 위한 젊은층에게 적당한 운동량을 제공하며 사회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사회진출을 보장받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문화예술 > 춤/무용

사회무용의 정의

사회무용은 평생활동으로써의 무용으로, 무용을 위한 무용이 아니라 평생교육 차원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 개인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무용을 말한다. 즉 인생 전체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개인의 건강 증진과 미적 교육, 예술 활동의 향유 등을 목적으로 비형식적이며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창의적 움직임 활동을 일컫는다. 그래서 사회무용은 모든 사람을 위한 무용 혹은 평생활용으로서의 무용, 평생무용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사회무용이 모든 사람을 위한 무용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회무용이란 취학 전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성별, 인종, 종교, 연령에 관계없이 체력향상, 건강증진과 아름다움의 추구를 위해 실행하는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회무용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복지사회 건설에 없어서는 안 될 사회 교육적 활동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사회무용의 개념은 무용에 대한 개념의 변천과 문화적 환경 및 생활여건의 변동에 따라 상이하게 규정될 수 있으며 사회무용을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사회무용은 대상의 연령과 특성에 따라 유아 및 어린이 무용, 청소년 무용, 성인 무용, 노인 무용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으나 본 글에서는 교육과 치유활동을 목적으로 한 사회무용의 일환으로 구분하여, 교육 목적 프로그램으로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치유 목적 프로그램으로는 전국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활동 프로그램(2011.12까지의) 중심으로 구분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문화예술 > 춤/무용

그리스 무용의 기원

그리스의 문명이 시작할 무렵부터 무용은 종교의식과 개인의 사생활에서 기초가 되었다. 종교적 체험에 바탕을 둔 무용은 군사 훈련의 부분으로 구성되었고, 신체적 지적인 교육 차원에서 무용은 상호보완적 요소였다. 그리스 사람들은 여자와 남자가 춤추는 동안 직접 신체를 접촉하지 않았지만, 사회와 각 개인의 느낌들을 무용으로 표현했다. 무용은 음악과 시에 대한 그리스인의 생각과 중요하게 결부시켰다. 즉 무용, 시와 음악을 뮤지크(musikke:뮤즈의 예술)로 알려졌던 것과 똑같은 단인 요소의 측면으로 결합한, 동작과 제스쳐의 어휘인 케이로노미아(cheironomia)가 되었다. 무용이 미노아인의 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크레타로부터 그리스의 무용이 유입되었다는 점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리스인은 인간의 삶 그 자체를 미화시키고 그 삶이 곧 예술이라고 여기고 조화 있는 생활을 하는데 예술이 크게 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높은 차원의 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물을 보는 심미안이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자신이 세련되게 발전하고자 할 때에도 예술을 이해하고 예술은 필요불가결의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나아가 예술은 즉 무용을 군사적, 종교적 수련에도 필요한 요소임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교육이 잘 된 시민은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출 줄 알아야 한다고 보았다. 그들은 자기의 교양을 높이기 위해서 음악과 무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그 당시에 인간 발달에서 가장 좋은 교육을 가장 최선의 길로 보고 예능 교육을 높은 차원의 교육으로 인식하였다. 그 사회에 있어서 최고의 문화적 생활은 예능을 이해하는 일이요, 예술에서 표현되는 하나하나의 나타남은 인간의 정신을 표현하며 정신세계를 풍부하게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개념은 소수의 철학자들에 의한 주장이었으나 많은 민중들도 그러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스 무용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동작과 포즈, 그리고 묘사로 받아들여진 부분들은 잘못된 생각에 기초한다. 포즈란 무용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뚜렷한 패턴들이다. 그런 포즈 중 일부는 자주 일어났고, 어떤 것은 일시적으로 보일 뿐이었다. 동작은 소위 신체의 이동을 뜻하는 것으로서 동작과 스텝의 경로를 의미한다. 묘사는 무용에서 어떤 역할의 가장이나 캐릭터 화를 의미했다. 무용에 대한 기원은 도약을 할 때마다 큰 소리를 외치고 무기를 부딪치고, 또는 곡식들이 잘 성장하기를 빌고 시끄러운 소리를 냄으로서 악령을 물리쳤던 농업의 의식과 관계가 있다.

문화예술 > 춤/무용

스윙의 자세와 특징적인 동작들

스윙은 다름춤들과는 잡는 방법이 우선 다르다. 스윙의 기본동작은 약간 옆으로 벌려진 형태이며,남자는 오늘발을 여자는왼발을 뒤로 보낸 자세가 발의 모양이고 파트너와 같은 방향을 보고서서 남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등뒤에서 리드하고 여자의 오니손은 남자의 어깨위에 올려놓는다. 남자의 오니손은 손바닥이 위로가게 하여 엄지가 앞쪽에 있게하고 여자는 그위에 오른손을 엄지가 안쪽으로 가게하여 올려놓으면 남자가 엄지로 여자의 손등을 가볍게 누른다. 팔은 둥글게 하고 손을 몸으로부터 약간 떼어서 밑으로 내린다. 통상적으로 잡은 손이 자꾸 위로 올라가게 된다. 앞에 놓여있는 남자의 왼발과 여자의 오른발은 평행으로 놓여있으며 가능하한 가깝게 한다. 전진과 후진은 직선상에서 이루어지며, 전진시에는 발바닥 전체를, 후진시에는 볼만을 스텝하는 것은 다른 라틴 댄스와 같다. 클로우즈는 다른춤에선 제1포지션을 의미하지만 스윙에서는 제5포지션을 의미한다. 전진시에는 클로우즈는 뒤의 발을 볼을 제5포지션으로 붙이는 것이며 후진시에는 앞의 발 전체를 제5포지션으로 붙이는 것을 말한다. 스윙에서는 #2와 #5의 스텝은 항상 제5포지션이 되게한다. 특히 회전할때는 #1,#3,#4,#6의 스텝은 가능하나 #2,#4의 클로우즈는 회전이 아니다. 또한 마지막의 락 스텝은 회전을 해서는 안된다. 숙련자들도 #8을 움직이게 되는 정도로 #8을 제자리에 그대로 딛게하기는 처음부터 주위와 훈련이 필요하다.

문화예술 > 춤/무용

<